본문 바로가기
여행지

중국 윈난성(운남성) 리장 여행 정보 리장고성,옥룡설산,호도협,샹그릴라 & 먹어봐야 할 음식

by 아리틀란 2021. 4. 24.

리장고성 丽江古城

    리장은 실크로드차마고도의 중환역 역할을 하던 900년의 역사가 깃든 곳이고 변방이다 보니 옛모습(송나라,원나라)이 잘 보존 된 소수민족 나시족 마을입니다.

    리장고성의 특징은 성벽이 없어요. 통치자의 성이 목(木)씨인데 성벽을 두르면 "困"자가 되는데 困은 중국어에서 곤경에 처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성벽이 없는 중국에서 거의 유일무이한 형태를 가진 고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른 이름으로 대연고진(大研古镇)이라고도 하고 중국인들의 휴가철만 피하면 일년내내 여행하기 좋은 곳입니다. 특히 2월에 유채꽃이 만발하고 4월은 옥룡설산이 가장 아름다운 시기이고 6~8월은 비가 많이 내리는 계절입니다.

고성밖에 비해 고성안의 소비는 당연히 비싼 편이고 고성을 들어갈 때 유지보수비용(80위안)을 지불해야 됩니다.

1. 무푸 木府

목부, 자금성을 본따 지은 왕궁.

2. 루구호 泸沽湖

    루구호는 나시족 언어로 "산속의 호수"를 의미합니다. 루구호를 중심으로 근처에는 7개의 소수민족이 살고 있어요.

3. 옥룡설산 玉龙雪山

    나시족 사람들한테 "신의 산"이라 불리는 12좌 봉우리가 있는 설산인데 가장 높은 봉우리가 5596미터입니다. 해발 5000미터 가까이 올라가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고산증이 올수 있는 높이라서 어느정도 대비를 하는게 좋아요.

    4680미터지점.

4. 흑룡담공원(용왕묘)

    사방가에서 하천을 거슬러 1키로정도 올라가면 만날 수 있는 아름다운 공원.

5. 속하고진(束河古镇)

    리장고성과 구조는 비슷하나 리장고성에 비해 조용하고 한산합니다. 명나라때(1567년전후)부터 만들어졌고 대석교와 대각궁이 잘 보존되여 있어요. 리장고성에서 6키로정도 떨어져 있어서 자전거로 다녀오기도 좋고 대중교통을 이용해도 됩니다.

6. 람월곡 蓝月谷

7. 샹그리라 호도협 香格里拉 虎跳峡

    리장에서 차로 3시간 거리에 있는 호도협은 중국에서 가장 깊은, 중국3대협곡 중 하나이고 세계3대 트레킹 코스로 유명한 협곡이에요. 상호도, 중호도, 하호도 3개 구간으로 나뉘고 강물은 동쪽의 옥룡설산과 서쪽의 하바설산 사이로 흐르는데 물살이 엄청 강하고 지세도 험준합니다. 상호도에서 하호도의 낙차가 210미터에 달합니다.

    호랑이가 큰 바위를 밟고 금사강을 건넌다는 전설이 있는데 그리하여 호도협(호랑이가 협곡을 뛰여넘다)이라는 이름이 붙혀졌습니다.

 


리장 대표 음식들

1. 라파이구 腊排骨

    말린 돼지갈비. 나시족들이 과거 귀인을 대접했던 전통요리입니다. 건조한 기후특성상 말린 고기의 풍미가 깊어서 리장을 방문했다면 꼭 먹어봐야 할 음식입니다.

2. 수이싱양화 水性杨花

    식물의 이름이기도 하고 사자성어도 있는데 사자성어 뜻: 물의 흐름은 일정치 않고 버드나무는 바람 부는 대로 흔들린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3. 수유차 酥油茶

    수유, 전차, 소금으로 만들고 티베트인들이 즐겨 마시는 차인데 수유차를 마셔보지 않고는 티베트에 와봤다고 하지 말라는 말이 있어요. 처음 시음할 때 특유의 향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두번 세번 마시다 보면 어쩌면 수유차와 사랑에 빠질지도 몰라요. 추위와 고산병을 이겨내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고 관상동맥질환,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환자들은 되도록 마시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4.鸡豆凉粉(찌떠우량펀)

    묵 같은건데, 건륭제때 사관이 무슨 음식인지 몰라서 "흑두부"라고 기록했던 음식입니다.

5. 흑산양훠궈 黑山羊火锅

    찐카이(金凯)광장근처 양고기 먹자거리에 가면 맛집들이 몰려있어요.

6. 리장바바 丽江粑粑

    맛과 향이 좋고 쉽게 상하지 않아서 예전에 먼길을 떠나는 사람들한테 인기가 있었던 음식입니다.

7. 치궈찌 汽锅鸡

    닭고기 찜요리.

8. 자꿔차이 杂锅菜

    고기와 야채를 때려넣은 잡탕 비스무리 한거.

9. 바오쟝떠우푸 包浆豆腐

    취두부의 일종. 냄새는 그냥 똥냄새인데 먹을수록 고소하지만 비위가 약해서 전혀 먹지 못하는 사람도 많은 중국의 대표적인 음식중 하나인데 운남성(윈난성), 젠수이(建水)지방의 취두부가 가장 유명하다고 합니다.

10. 나시불고기 纳西烤肉

    나시족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중 하나. 차마고도를 다니던 사람들이 즐겨먹었던 향신료로 절인 삼겹살구이 음식입니다.

 

-끝-

댓글